이상원 교수님 데이터베이스

이상원 교수님 데이터베이스는, 부담도 상당히 적은 한 편 재밌다. 이 역시 추천 강의 중 하나로 꼽기에 부족함이 없다.

일단 과제가 적고, 그 과제들도 중간고사를 지나면 real-world usage를 다룬다. 그리 길지도 않기 때문에 간단히 해결할 수 있다.

Quiz는 자주 보는 편이긴 하지만 어차피 지난 시간에 했던 내용 중 중요한 내용을 내서 어려움이 없다. 따라서 지난 시간 내용을 아주 잠깐 훑어보기만 했어도 맞출 수 있다. 어려운 내용은 심지어 오픈북의 은혜가 내리기도 한다.

시험은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을 것이다. 나도 예제 문제를 풀어보긴 했지만 경향이 달라지는 것인지 흔히 말하는 ‘고득점’을 얻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괜찮다. 어차피 다른 친구들도 고득점을 하지 못하는 건 마찬가지므로.

중간고사를 지나면 사람들이 어렵다고 한다는 데 나한테는 오히려 전반부가 더 어려웠다. 다들 잘 하기 때문이다. 후반부로 갈수록 사람들이 이해를 어려워 해서 설명이 자세해지기 때문에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평이하다 할 수 있다.

아마도 후반부가 어려운 사람들은 스토리지에 대한 기본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요새 마침 SSD가 새로 나오는 바람에 SSD 성능 관련 글이 많으니, 그런 글들을 보고 오는 것도 좋겠다. 물론 아직까지 수업에서는 HDD 역시 많이 다루지만, SSD와 비슷한 맥락에서 이해하면 어려움이 없다.

이 강의에서는 오라클을 많이 쓰지만, 어차피 오라클을 처음 쓰기는 누구나 마찬가지므로 관계없다. 나도 처음 썼지만 강의 내용에 어려움이 없을 정도 수준이 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